라식이란?
라식은 Laser insitu Keratomileusis의 약자로 만든 합성어로 시력교정의 안전성 및 결과의 예측도가 가장 높은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입니다.
기존의 엑시머 수술은 각막 상피조직과 보우만막의 파괴로 통증과 각막혼탁이 있었고 수술 범위도 많이 제한되었습니다. 하지만 라식수술은 수술 후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막 상피와 보우만박을 보존하므로써 기존 엑시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시력교정술로서 치유가 빠르고 혼탁이나 근시로의 퇴행과 같은 문제점도 훨씬 적게 되었습니다.
수술 방법은 각막절삭기라는 미세한 의료용 전기 대패를 이용하여 각막의 윗부분은 0.1mm 정도의 두께로 절개하여 각막 뚜껑을 만든 후 노출된 각막 실질을 필요한 만큼 엑시머 레이저로 깎아내고 다시 각막 뚜껑을 덮어 근시 난시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이 각막 뚜껑은 실로 꿰매지 않아도 2~3분 후면 자연히 붙게 됩니다.
라식 수술 과정
라식수술 결과
다음날
수술 후 20시간 정도 지나면 각막 부층이 빠지므로, 대부분 수술 다음날부터 나안시력이 0.6~1.0 이상 나옵니다. 약간은 안개가 낀 것 같이 흐리게 보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각막 변형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이며, 1~4주에 걸쳐 서서히 좋아집니다.
3~4주 후
대부분 근시 재발이 이 시기에 많이 일어나며 나안 시력이 수술 전에 예상했던 최대 시력까지 나옵니다. -9 디옵터의 초고도 근시인 경우에는 6개월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야간 눈부심이나 안구건조증의 증상도 이후부터 줄어들기 시작하여 수술 후 3개월 까지는 현저하게 호전됩니다.
3개월 후
나안시력과 교정시력이 모두 안정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고도근시의 경우, 시력 안정되기까지의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개인에 따라 회복 시기가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